정치 > 성남시의회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성남시의회, 제254회 제1차 정례회 개회···회기 결정의 건 등 처리
박문석 의장, 제8대 의회 전반기 임기 마무리 소회 ‘"시민과의 소통 통해 의회 민주주의 실현에 최선"
 
장주원 기자 기사입력  2020/06/01 [11:36]

 

성남시의회(의장 박문석)는 1일 오전 10시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제254회 제1차 정례회를 개회해 15일간의 회기로 의사일정에 들어갔다.

 

▲ 남용삼 의원 의원윤리강령 낭독.     ©성남포커스

 

이날 본회의에서는 회기결정의 건과 임승민 시 행정기획조정실장의 2020년도 제3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2020년도 제2회 기금 운용계획 변경안 제안 설명,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처리했다. 

 

▲ 임승민 성남시 행정기획조정실장 2020년도 제3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  © 성남포커스

 

앞서 성남시는 제2회 추경액보다 4534억원 늘어난 3조7200억원 규모의 2020년도 예산안을 편성해 시의회에 제출했다. 일반회계는 2조8569억원, 특별회계는 8631억원을 편성했다.

 

본회의에 앞서 시의원 3명의 5분 자유발언도 실시됐다.

 

안극수·정윤·박은미 의원은 각각 ‘성남시 시정을 위하여 조속히 상고심 판결을 대법원에 촉구한다’, ‘판교특별회계 전출 및 조례개정의 문제와 성남 판교 대창 도시개발사업지구 지역현안 문제에 대하여’, ‘성남시 은수미 정부의 공직기강 확립은 정녕 요원한가’라는 제목으로 5분 자유발언을 했다.

 

박문석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제8대 전반기 성남시의회는 ‘섬김, 사랑, 일꾼, 함께 간다’라는 의미를 담아 ‘시민을 업고 가는 성남시의회’를 의정 목표로 삼고 대화와 소통을 통해 시민을 최우선으로 하며 의회 민주주의 실현을 위하여 그간 노력해 왔다. 지난 2년간 열과 성을 다하여 의정활동을 펼쳐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과 변함없이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께 고개 숙여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이번 정례회를 끝으로 지난 2018년 7월 출범한 제8대 전반기 의회의 임기를 마무리하는 소회를 밝혔다.

 

이어 ▲특별위원회 구성과 운영 ▲의원 연구단체 활동 강화 ▲개원 이래 최초로 찾아가는 민생현장 간담회 개최 ▲특례시 지정기준 변경을 위한 입법 예고에 따른 의견 제출 ▲일일 명예의장 운영 등 제8대 전반기 의회의 성과를 되짚어보기도 했다.

  

박 의장은 “이번 제1차 정례회에서도 시의원들이 시민들의 눈과 입이 되어 예산이 제대로 집행되었는지, 불필요한 지출이나 낭비가 있었는지 등에 대해 꼼꼼히 살펴 감시와 견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주시기 바란다”면서 “집행부에서는 충실한 자료 준비와 성실한 답변으로 내실 있는 정례회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해 주시고 시민의 대의기구인 의회에서 제시하는 다양한 의견에 대해 자세히 검토해 건설적인 정책 대안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성남시의회는 2일부터 23건의 조례·결의·동의안(의원발의 9건)과 집행부의 올해 3차 추경안, 2019년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 등을 심사하고 오는 15일 제3차 본회의를 열어 해당 안건들을 최종 의결한다.

 

 

 

 

 

트위터 페이스북
기사입력: 2020/06/01 [11:36]   ⓒ 성남포커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금주의 HOT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