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경제일반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한국산업지능화협회, 공식 출범 현판식…디지털 기반 산업 혁신성장에 앞장선다
 
성남포커스 기사입력  2020/07/17 [19:25]

 

한국산업지능화협회(舊 한국스마트제조산업협회)가 디지털 기반 산업 혁신성장을 추진하기 위해 공식 출범을 알리는 현판식을 열고 새로운 시작을 알렸다.

 

본 행사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장관, 한국산업지능화협회 김태환 회장을 비롯 제조·5G·AI·데이터 업계 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성윤모 장관은 축사를 통해 “디지털 기반의 산업 혁신성장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산업 생태계 전반에 디지털 혁신기술 접목을 통한 디지털 전환이 핵심”이라고 설명하며 全 산업에 걸쳐 디지털 혁신기술을 적용하여 산업 밸류체인 고도화 및 고부가가치화를 통한 한국형 디지털 뉴딜의 실현을 강조하였다.

 

또한, 그 대안으로 ‘적시·적절한 데이터 확보를 위한 산업 데이터 플랫폼 구축’, ‘전략산업 분야의 新비즈니스 창출을 위한 데이터·AI 활용 밸류체인 고도화 및 성공사례 창출·확산’, ‘디지털 혁신 인프라 구축을 위한 특별법 제정 및 데이터 표준화’ 등 다양한 정책과제들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산업 디지털 혁신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제들을 속도감있게 추진하기 위해서는 산업 전반에 걸친 내·외부 이해관계자들과의 공감대 형성 및 代국민 인식 제고가 무엇보다 중요한 사안”이며 한국산업지능화협회를 비롯한 업종별 협단체, 전문기관, 대·중·소 업계 전문가들과의 유기적인 협력 강화를 당부하였다.

 

현판식 행사에는 SK텔레콤과 ㈜아이지의 방역로봇 기술시연과 ㈜시스콘 서비스로봇 체험을 통해 디지털 ‘비대면 산업’ 육성을 위한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이어 진행된 업계 간담회에서는, 우리나라가 강점을 보유한 주력산업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여 제품기획‧R&D·생산‧유통‧서비스 등 산업 밸류체인 전반을 고도화 하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김태환 한국산업지능화협회 회장은 “금번 발표된 한국형 뉴딜 대책 중 디지털 뉴딜 프로젝트는 데이터·AI의 활용·확산을 가속화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다”라고 말하며, “우리 협회는 제조산업을 비롯해 제조AI, 빅데이터, IIoT 등 산업지능화 분야에서 싱크탱크 역할을 담당하며 국내 관련 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우선은 K-Industry 플랫폼 등 다양한 정책 제안과 관련 활동을 통해 산업지능화가 포스트 코로나의 출구전략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공감
기사입력: 2020/07/17 [19:25]   ⓒ 성남포커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금주의 HOT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