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성남여자고등학교(교장 이인숙)은 10월 16일, 23일 총 2회기에 걸쳐 2024 교육부 창업체험 프로그램 Teen-Turn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기업가 정신의 가치를 배우고, 창업 프로젝트 기획서를 제작・공유하는 활동에 2학년 학생 24명이 참여했다.
이번 2024 Teen-Turn 프로젝트는 성남시청소년재단의 예산 지원을 받아 운영되었으며, 청소년들이 창업가 정신을 발휘하여 스스로 프로젝트를 기획하여 그 결과를 공유함으로써 자기 효능감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2주에 걸쳐 총 6시간으로 구성된 학생 참여 중심 프로젝트로 1회차는기업가 정신의 가치와 실제 사례를 배우고 일상생활 속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를 포착했다. 2회차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산출하여 프로젝트 기획서를 제작한 후 참가 학생들과 결과를 공유하는시간을 가졌다.
참여한 학생은 “제안했던 아이디어가 채택되지 않았어도 더 나은 방법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더 좋은 결과를 만들어냄으로써 ‘실패는 실패가 아닌 시도를 위한 새로운 출발점’이라는 발상의 전환을 경험하게 되었다”고 소감을 전하기도 했다.
‘배움과 삶이 일치하는 교육’을 지향하는 성남여자고등학교는 학생들이 배운 지식을 단순히 암기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지식을 토대로 일상과 사회의 다양한 문제에 관심을 갖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행사를 꾸준히 실시하고 있다.
|